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롤토체스 10.21 패치노트 / 앞으로의 전망 및 변경사항은?

오늘 10월 14일 전락적 팀 전투 10.21 패치가 진행되었습니다.

출저 : 라이엇 게임즈

변경 사항 및 밸런스 조정이 되었는데

내용이 많으니 하나하나 천천히 보면서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체계

 

운명 세트가 시작되었을 때 상점을 새로 고침하는 경우 더 다양하고 가치 있으며 재미있는 결과를 가져올 수 있도록 챔피언 등장 확률을 조정했습니다.

하지만 이 변경사항 때문에 몇몇 부작용이 발생했습니다. 먼저, 선택받은 자 체계와 함께 활용되었을 때 너무 쉽게 3성 챔피언을 획득할 수 있게 되었죠. 지난 패치와 마찬가지로 3성 챔피언의 위력을 줄이는 방향으로 변경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하다고 판단했기에 획득 가능성을 조정하기로 결정했습니다.

또한, 상점의 새로운 규칙을 능숙하게 이용할 수 있는 플레이어에게는 자신이 선택한 조합의 챔피언을 제외한 챔피언은 구매하거나 고려하지도 않는 것이 당연한 전략이 되어버렸습니다. 이 때문에 자신의 조합을 게임 도중에 변경하는 흥미로운 전략의 효율성이 감소했으며 게임플레이 경험을 제한했습니다.

 

  • 운명 초기에 적용된 지난 상점에서 구매하지 않은 챔피언이 다음 상점에 등장하지 않도록 하는 변경사항을 삭제했습니다.
  • 선택받은 자 등장 확률을 조정하여 연속으로 등장하지 않는 최악의 상황을 줄였습니다.
  • 이제 라운드 2-2까지 최소한 한 명의 선택받은 자가 등장합니다.

 

요약 

 

플레이어들이 원하는 선택 받은 자를 얻기위해 리롤을 많이하게 만들었는데 너무 쉽게 3성 챔피언을 만들 수 있게되었기에 또 다시 밸런시 조정에 들어가기로 판단.

 

여기서 가장 눈여겨 볼 수 있는건 2-2까지 최소한 한 명의 선택받은 자가 등장한다는 것 인데요 이로서 최소 2-2에 진로를 확실히 잡고 갈 수 있게 되었네요! 빌드업 부분에서 앞으로 아주 중요한 요소가 될 것 같습니다.

 

 

특성

 

일반 밸런스

 

그림자 특성 변경사항: 그림자 특성의 은신 발동 조건을 변경하여 투명 상태의 효율을 조정합니다. 이제 3번째 공격의 시작이 아닌 3번째 공격을 완료하면 투명 상태가 됩니다. 그림자 챔피언은 3번째 공격이 완료되는 시점에 투명 상태가 되며 추가 피해량은 4번째 공격에 적용됩니다. 전체적으로 그림자 특성의 위력이 감소할 것입니다. 

 

  • 조율자 공격 속도 감소 지속시간: 2/3/5초 ⇒ 2.5/4/7초
  • 사냥꾼 추가 피해량: 모든 레벨에서 175% ⇒ 150/175/200/225%
  • 달빛 (5) 특성 추가: 별 등급이 가장 낮은 달빛 챔피언 2명의 별 등급이 증가합니다.
  • 신비술사 추가 마법 저항력: 35/95/175 ⇒ 40/100/200
  • 닌자 추가 공격력 및 주문력: 50/120 ⇒ 50/150
  • 그림자 챔피언은 이제 3번째 공격을 시작할 때가 아닌 3번째 공격을 완료하면 투명 상태가 됩니다. 또한, 추가 피해량이 3번째가 아닌 4번째 공격마다 적용됩니다.
  • 그림자 추가 피해량: 100/325/650 ⇒ 125/400/750
  • 선봉대 (8) 특성 추가:
  • 선봉대 추가 방어력: 100/250/500 ⇒ 100/250/600/1,500

 

광신도

한 스테이지에서는 아주 강력하지만 바로 다음 스테이지에서 눈에 띄게 약해지는 광신도의 위력을 완만하게 조정하려 합니다. 

광신도 챔피언의 별 등급을 올리면 갈리오가 강화되어 이후 스테이지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6 또는 9 광신도 특성을 플레이할 때의 급격한 위력 증가를 유지합니다. 또한, 이 변경사항은 4명이나 5명의 광신도를 플레이하는 것이 최선은 아니지만 완전히 의미가 없지는 않도록 합니다.

  • 광신도 챔피언의 별 등급이 증가할 때마다 갈리오가 +12%의 추가 체력 및 공격력을 얻습니다. 예를 들어 3명의 1성 광신도 챔피언을 가지고 있다면 갈리오가 +36%의 추가 체력 및 공격력을 얻습니다.
  • 갈리오 기본 체력: 1,600/3,800/6,666 ⇒ 1,000/1,750/2,500
  • 갈리오 기본 공격력: 125/400/1,000 ⇒ 80/180/400

 

신성

  • 업데이트: 6회 공격하거나 체력이 50% 이하가 되면 신성 챔피언이 초월하여 모든 군중 제어 효과를 제거하고 초월 상태가 끝날 때까지 받는 피해량이 50% 감소하고 50%의 추가 고정 피해를 입힙니다.
  • 신성 (2): 4초
  • 신성 (4): 7초
  • 신성 (6): 10초
  • 신성 (8): 14초

 

행운

  • 0회 패배 시 행운 (3) 평균 골드 가치: 3골드 ⇒ 2.5골드
  • 1회 패배 시 행운 (3) 평균 골드 가치: 6.5골드 ⇒ 6골드
  • 2회 패배 시 행운 (3) 평균 골드 가치: 11.5골드 ⇒ 10.5골드
  • 4회 패배 시 행운 (3): 5단계 챔피언 획득 확률 삭제
  • 행운 (6) 평균 골드 가치: 10.25골드 ⇒ 11.65골드
  • 행운 (6) 5단계 챔피언 획득 확률 감소

 

요약

 

그림자

그림자는 너프를 먹게되었습니다.

당연한 결과인데요 그래도 여전히 랭크게임에서 강력한 모습을 보여줄 것 같습니다.

 

 

광신도

광신도 같은 경우는 버프를 먹게 되었는데요. 

광신도를 서브 시너지로 채용하는 경우 조금의 너프로 볼 수 있지만

메인 시너지로 6광신도, 9광신도를 노리며 플레이 하는 분들에게는 엄청난 버프라고 볼 수 있습니다.

시즌3 메카 가렌처럼 광신도 챔피언들이 1성당 갈리오의 추가 능력치가 12%나 올라가기 떄문인데요.

9광신도 기준 5코스트 챔피언인 질리언을 제외하고 나머지 모두 2성 기준으로 180% 체력과 공격력이 올라가기에

매우 큰 버프라 볼 수 있습니다. 앞으로도 여전히 광신도는 7레벨 킵 리롤을 할 것으로 보이며 강력할 것 으로 예상됩니다.

 

신성

이번에 버프를 먹게 되었지만 아직까지 인식과 성능이 좋지 못하기떄문에 쓰일지 의문입니다.

몇번의 연구가 필요할 것 으로 보이며 연구하여 빌드업 공략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달빛

아래에 나오지만 드디어 아펠리오스가 너프를 먹었습니다. 다이애나도 마찬가지구요.

근데 무슨 5달빛이 추가가 되버렸네요 하하. 어떤식으로 쓰일지 예상이 되는데요.

최근에 몇번 보이던 즈릇차원문을 통해 최대한 아펠리오스의 프리딜을 만들어 줄 것으로 예상됩니다.

엄청난 혼종이 탄생 할 것으로 보이네요.

 

행운

당연히 너프를 먹었어야 한 행운이 너프를 먹습니다.

정말 "행운" 시너지 그대로 운적인 요소가 굉장했는데요.

3행운일때 5코스트 챔피언이 더이상 나오지않습니다.

골드량 역시 줄어들었구요. 초반만큼 파괴력이 좋지는 않을 것 같지만 초반에는 여전히 많이 쓰일 것 같네요. 

 

챔피언

1단계

  • 다이애나 구체 개수: 4/5/6/10 ⇒ 4/5/6/9
  • 엘리스 공격 시 체력 회복량: 40/80/120 ⇒ 40/80/160
  • 니달리 창 투척 피해량 증가 (칸당): 10% ⇒ 20%

 

2단계

  • 아펠리오스의 파수탑이 아펠리오스가 공격할 수 없을 때 작동하지 않습니다.
  • 자르반 4세 용의 일격 피해량: 175/250/500 ⇒ 175/250/750
  • 잭스 시작 시 마나/최대 마나: 50/100 ⇒ 60/110
  • 티모 포자 구름 다트 피해량: 200/300/600 ⇒ 300/450/900

 

3단계

  • 케넨 날카로운 소용돌이 피해량: 300/450/900 ⇒ 300/450/1,350
  • 베이가 적 처치 시 획득하는 주문력: 1/2/4 ⇒ 1/1/2

 

4단계

  • 아리 체력: 650 ⇒ 600
  • 아리 영혼 폭탄 피해량: 500/800/4,000 ⇒ 500/750/3,000
  • 진 4번째 총탄 피해량: 444/500/4,444% ⇒ 444/500/1,234%
  • 리븐 에너지 가르기 파동 피해량: 300/450/1,500 ⇒ 300/450/1,350
  • 탈론 예리한 일격 피해량: 200/225/300% ⇒ 200/225/250%

 

5단계

  • 아지르 황제의 진영 피해량: 200/350/2,000 ⇒ 200/350/8,888
  • 케인 살상돌격 피해량: 450/600/6,666 ⇒ 400/600/6,666
  • 케인 그림자 암살자 피해량 증가: 75% ⇒ 65%
  • 릴리아 감미로운 자장가 지속시간: 3.5/3.5/8초 ⇒ 3/4/8초
  • 질리언 운명의 역행 대상 수: 2/2/10 ⇒ 2/3/10
  • 질리언 운명의 역행 회복량: 350/700/3,000 ⇒ 350/500/3,000

요약

 

우선 아펠리오스의 파수탑이 아펠리오스가 공격할 수 없을 때 작동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5달빛이 등장하며 여전히 아펠리오스는 자주 이용 될 것 같으며

 

너무 강력했던 영혼덱의 아리와 나머지 4코스트 챔피언들의 3성스킬이 대폭 너프를 먹었네요.

 

 

아이템

  • 힘의 성배 추가 주문력: 30 ⇒ 40
  • 가고일 돌갑옷 공격하는 적당 추가 방어력 및 마법 저항력: 12 ⇒ 15
  • 강철의 솔라리 펜던트 보호막 흡수량: 250/300/375/500 ⇒ 350/450/600/800
  • 이제 루덴의 메아리가 스태틱의 단검처럼 보호막 및 군중 제어에 적중된 적에게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 루덴의 메아리 기본 피해량: 200 ⇒ 180
  • 루덴의 메아리 추가 피해량: 180
  • 수은 지속시간: 12초 ⇒ 10초
  • 스태틱의 단검 피해량: 85 ⇒ 75
  • 스태틱의 단검 추가 피해량: 85 ⇒ 175
  • 스태틱의 단검 스태틱의 단검 번개가 대상으로 지정할 수 없는 유닛을 공격하면 멈추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지크의 전령 추가 공격 속도: 30% ⇒ 40%
  • 이제 즈롯 차원문이 전투 시작 시 장착한 챔피언 주변에 있는 모든 적을 2초 동안 도발합니다.
  • 즈롯 차원문 인공체 공격력: 70 ⇒ 150

 

요약

스태틱 단검과 즈릇 차원문이 엄청난 버프를 먹고 

힘의성배 역시 버프를 먹게되었습니다. 현재 AP챔피언들이 힘을 쓰지 못하는 추세이며

평타덱이 너무나 강력하여 AP챔피언들을 조금 살려줄 수 있는 패치가 될 수 있겠네요.

 

하지만 조율자 스택틱 원거리 딜러 , 현혹술사 스택틱 원거리 딜러 등 스태틱과 즈룻 차원문이 버프를 먹으며

활용도가 굉장히 많을 것 으로 보입니다. 추가 비해량이 무려 90이나 올랐기 떄문에 기대가 되는 부분이긴 하네요.